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☞ 이 글은 Private 클라우드를 활용한 네트워크 & 서버 보안운영 관리 교육을 받으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.
#1 RIP의 개요
>> RIP 개요
- 자율 시스템(AS) 내부에서 동작하는 라우팅 프로토콜
- 경로 결정 방법
- 홉 카운트를 이용
- 최대 홉 15개까지 인식
- 목적지에 도달하는 오직 하나의 경로만 존재하는 단일경로 라우팅 프로토콜
- 거리벡터(방향과 크기) 라우팅 기반의 알고리즘을 사용
- 인접 라우터와 매 30초 마다 자신의 모든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브로드캐스팅하고 전송도 받음
- 일정시간(180초) 경과 후에도 라우팅 정보를 받지 못하면 해당 경로를 라우팅 테이블에서 삭제
- 이웃하는 라우터들과 대등관계로 FLAT한 구조
- RIPv1 : Class full IP만 지원
- RIPv2 : Classless IP로 VLSM을 지원
#2 RIP의 장점 및 단점
>> RIP 장점
- 인터넷 표준 라우팅 프로토콜로 모든 벤더가 지원함
- 구현 및 운영이 간단함
>> RIP 단점
- 최대 홉 수가 15개로 대규모 네트워크에 어려움
- 최적의 경로를 하나 밖에 설정을 하지 못하는 단일 경로 지원 프로토콜
- 거리벡터 알고리즘으로 긴 수렴 시간
- 라우팅 테이블이 큰 경우, 네트워크 대역폭이 낭비됨
- 예) 홉 수로는 ① 이 우선이지만, 실제로 대역폭을 고려하면 ② 이 더 빠른 전송 속도를 가진다.
#3 RIP 라우팅 테이블
>> RIP 라우팅 테이블
- 인접한 라우터로부터 네트워크 정보를 얻음
- 주기적으로 30초마다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교환하여 업데이트
- 라우터간 Full-Routing Table을 교환
- 라우팅 정보는 180초 동안만 유효
- 현재의 홉 수 보다 낮은 홉 수일 때만 경로 정보를 업데이트
- 라우팅 테이블에는 목적지, 목적지까지 홉 수, 경유 인터페이스(다음 홉)가 있음
#4 RIP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
>> RIP의 문제점
- 최대 15개의 홉 수로 인해 적용 네트워크 크기가 제한됨
- 느린 수렴시간으로 인해서 라우터 간에 무한 루프가 발생함
- 매 30초 마다 경로 정보 전송으로 장애 시에 전체 네트워크 복구 시간이 김
>> RIP의 해결방안
- 스플릿 호라이즌(Split Horizon) : 라우팅 정보를 보내준 인터페이스로는 해당 라우팅 정보를 보내지 않음
- 루트 포이즈닝(Route Poisoning) : 회선 고장의 경우, 즉시 홉을 16으로 설정하여 전체 네트워크에 전달
- 홀드다운 타임(Hold-Down Time) : Down 이후 일정시간 동안 동일 정보에 대한 변경을 받아들이지 않음
- 트리거 업데이트(Triggered Update) : 네트워크 토폴로지 변화에 대한 즉각적인 전달로 복구시간 줄임
>> RIPv1 와 RIPv2
- RIPv1 패킷 포맷
- 명령필드 : 요청 1, 응답 2
- 버전 : RIP 버전
- 어드레스 패밀리 식별자 : TCP/IP의 경우 2
- 네트워크 주소 : 목적지 네트워크 주소
- RIPv1 패킷 종류
- 요청과 응답의 패킷
요청 패킷(명령 필드 1) | 응답 패킷(명령 필드 2) |
- 라우터가 최초 부팅 되었을 떄 전송 - 특정 목적지 정보가 시간초과 되었을 때 전송 |
- 매 30초마다 주기적으로 이웃 라우터에 전송 -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모두 전송 |
- RIPv2 패킷 포맷
- 경로 태크 : AS 번호를 전달하여 내부 경로와 외부 경로로 구분
- 서브넷 마스크 : CIDR 지원
- 다음 홉 주소 : 라우팅 경로 상에 있는 다음 라우터 주소
- RIPv1와 RIPv2 비교
지원구분 | RIPv1 | RIPv2 |
라우팅 정보 업데이트 |
IP Class full Routing | Classless Routing (VLSM 지원) |
브로드캐스트 255.255.255.255 |
멀티캐스트 224.0.0.9 사용 |
|
서브넷 마스크 | 불가 | 가능 |
인증 | 불가 | 가능 |
Triggered Update 기능 |
불가 | 가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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